티스토리 뷰

상가집 향 개수 와 피우는법  


안녕하세요?

상가집을 방문하시게 되면 갖추어야 할 몇 가지가 있지요? 상가집 복장을 포함한 기본적인 예절을 갖추어야 해요. 그리고 상부상조의 의미를 담고 있는 부조금도 필수인 것이구요. 또한 고인의 명복을 빌면서 유족을 위로해 주는 따뜻한 마음과 말도 필요한 것이구요. 


그 중에서도 오늘은 상가집 예절중의 하나인 상가집 향 개수 는 몇개나 해야 하는지? 그 이유는 무엇이며 상가집 향 피우는법 과 주의사항은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어요




상가집 향 개수 와 의미

예로부터 내려오는 전통적인 방식에 의하면 상가집 향 개수 는 3개가 원칙이예요. 그리고 3개가 가지고 있는 의미가 있는 것이구요. 3개의 향불은 천신,지신을 포함한 조상들에게 고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어요. 하지만 시대가 변함에 따라서 향 개수도 변하고 있어요. 



요즘에는 상가집에 가시게 되면 보통 1개 피우는 경우도 많아요. 하지만 2개를 피우는 것은 금물이예요. 1개나 3개는 홀수이며 길한 숫자이기 때문에 선택적으로 하시면 돼요



상가집 향 피우는법 과 주의사항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천신, 지신 , 조상신에게 고하는 의미를 담고 있는 향을 피우고 끄는 방법이 별도로 있어요. 먼저 빈소에 들어가시게 되면 상주와 가볍게 인사 묵례를 하시고 영정앞에 무릎을 끓은 상태에서 향을 집어 들면 돼요. 그리고 그 향에 촛불로 불을 붙이시면 되는 것이구요. 불을 붙이고 나서 불꽃은 왼손을 이용해서 가볍게 부채질하듯이 하면서 꺼 주시면 돼요.




입바람을 이용해서 향을 끄는 것은 결례에 해당되기 때문에 절대적으로 주의하셔야 하는 것이구요. 불이 완전히 꺼짐을 확인하시고 나면 향로에 꽂고 나서 서너걸음 물러나셔서 영정앞에 절 두번 하시면 돼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반절을 한 후에 상주와 또 다시 한 번 더 인사를 하면 되는 것이구요. 향을 피울때에는 1개 또는 3개를 이용하셔야 하는 것이라는 것은 위에서 말씀드렸구요.



또한 단체 조문의 경우에는 대표자만 하시면 되는 것이구요. 그리고 오른손으로는 향을 잡고 왼손은 가볍게 떠 받쳐 준다는 느낌으로 가볍게 해 주시면 되는 것이구요. 그리고 향을 피우는 것은 조문객의 자유예요. 향 대신에 술을 따르는 것을 갈음하시는 분들도 많구요. 이상은 상가집 향 개수, 상가집 향 피우는법 에 대한 생활정보였어요. 감사합니다.


0. 장례식 부조금 액수 상가집 부조금 봉투 쓰는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