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태권도 띠순서 색깔 과 의미


안녕하세요?

우리나라의 전통무예이면서 자녀들의 정서함양에도 좋아서 아이들의 경우에 필수 운동중의 하나가 바로 태권도이지요. 건강을 챙기기에도 좋을 뿐만 아니라 호신용으로도 좋은 것이기도 하구요. 


그런 태권도에서 유단자가 되기 까지는 여러 단계의 띠를 거쳐야 하는 것이구요. 그래서 오늘은 태권도 띠순서 는 어떻게 되고 태권도 띠 색깔 과 의미 는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어요




태권도 띠순서 는 음양오행설에 바탕을 두고 만들었어요. 흰색, 노란색, 파랑색, 빨간색, 검은색 의 순서로 되어 있어요. 그리고 흰띠는 급수가 없어요. 흰색은 삼원색의 바탕을 이루고 있는 가장 기초적이고 중요한 것이예요. 


그리고 새로운 출발과 시작을 읨하는 것이구요. 노란색은 8~7급이며 새 생명을 의미해요. 파랑색은 6~4급에 해당되며 잉태를 의미하고 있어요



그리고 빨간색은 3~1급까지이며 열정의 의미를 담고 있는 것이구요. 마지막으로 검은띠는 유단자가 매는 것이며 완성을 상징하는 것이구요. 유단자의 경우에는 단수에 상관없이 동일하게 검은띠를 사용하는 것이구요. 


이것이 공인된 띠이며 도장마다 임의로 바꾸거나 달리하는 경우도 있어요.

그 외에도 띠 색깔을 달리하는 것은 승부근성을 자극하기 위함(?)이라고 하네요. 노력해서 띠의 색깔을 하나씩 하나씩 바꾸어 가는 것이 성취감 향상에도 좋다고 하네요




태권도에 처음 입문하게 되면 가장 먼저 접하게 되는 것이 흰색이구요. 그리고 도장에 따라서는 매달 심사를 보는 곳도 있고 객월로 심사를 보는 곳도 있구요. 그런 심사의 과정을 통과한 경우에 한해서 띠 색깔을 바꾸어 주는 것이구요.



이런 띠색깔들이 가지는 의미는 어떤 것일까요?

사람의 몸은 머리, 몸통,팔다리로 나눌 수가 있어요. 그리고 띠를 매는 허리는 그 세 부분의 중심에 있는 것이구요. 그런 중심에 띠를 매줌으로써 자신의 내면과 외양을 바로 하려는 의지를 표현하고 있다고 하네요. 그리고 도복의 상의, 하의, 띠는 삼위 일체를 이루는 데 있어서 한 부분이라고 해요



이런 삼위 일체의 개념은 종교에서만 등장하는 것은 아니라 태권도에도 등장하고 있다고 하네요. 상의는 하늘을 의미하고 하의는 땅을 의미해요. 그리고 띠는 사람을 의미해요. 그런 심오한 의미를 생각하니까 태권도 띠가 달리 보이네요. 


그리고 중간에 띠를 맬 때에는 삼각형의 형태롤 매는 것도 의미가 있어요. 삼각형이 가지는 의미는 통일성, 완전성을 의미한대요. 따라서 태권도 띠를 삼각형으로 매는 것도 인간의 통일성, 완전성의 의미를 담고 있다고 하네요.



승급이나 승단의 의미만을 담고 있는 줄 알았던 태권도 띠가 이렇게 심오한 진리와 내용들을 담고 있다니까 놀랍네요. 역시 우리민족 최고의 전통무예인 것에는 남다른 의미가 있었네요. 이상은 태권도 띠순서. 태권도 띠색깔 과 의미 에 대한 생활정보였어요. 감사합니다


0. 가죽지갑 닦는법 세척 보관법

0. 편도선 목젖 부었을때 대처법

0. 순간접착 제지우는법 순간접착제 제거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