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민방위편성 대상나이 와 민방위 비상소집 타지역 총정리


안녕하세요?

북한을 포함한 외세의 위협으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최후의 보루는 신체 건장한 대한민국의 군인들이지요. 군 복무를 마치고 나면 비상사태를 대비한 예비군 훈련을 마쳐야 하는 것이구요. 그것 마저도 무사히 마치고 나면 후방을 지키기 위한 민방위 대원이 되는 것이구요. 그래서 오늘은 민방위 편성 대상나이 는 어떻게 되는지? 민방위 비상소집 타지역 에서도 가능한지?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어요




민방위 편성 대상나이

남북한이 대치되어 있는 상황에서 국방의 의무는 무엇보다도 중요하지요? 그래서 군인,예비군,민방위 대원의 동원이나 연령 등에 대해서는 엄격히 법으로 규정하고 있구요.


민방위편성 대상 나이 라는 것은 평시와 전시로 나누어서 구분하고 있어요. 민방위기본법제18조의 규정에 의하면 평시와 전시로 구분해요. 평시의 민방위대원의 나이는 20세가 되는 해의 1월1일부터 40세가 되는 해의 12월31일까지로 규정하고 있어요. 이런 나이에 해당되는 대한민국의 국민인 남성이어야 하는 것이구요. 



나이로 제한을 두었기 때문에 언제부터 받기 시작했는지?와 상관없이 40세가 되면 민방위 훈련을 끝나게 되어 있어요. 반대로 병역의무를 면제 받으면서 민방위 대원이 20세에 되었다고 가정 했을때에는 40세가 되는 싯점까지 20년이상 받아야 하는 것이구요. 


하지만 전시, 사변이나 이에 준하는 사유가 생긴 경우에는 중앙민방위협의회의 심의를 거쳐서 국무총리가 조직할 수 있도록 되어 있어요. 전시, 사변과 같은 국가 위기 상황이 발생하면 편성 가능나이를 10살 더 연장할 수가 있어요. 즉 20세가 되는 1월1일부터 50세가 되는 12월31일까지 할 수가 있다는 뜻이예요.



그리고 후방을 지키는 일이라고 해서 반드시 20대~40대의 남성들만 가능한 것도 아니예요. 조건에 해당되지 않은 여성이나 남성들도 지원해서 활동할 수가 있어요. 지원하시고자 할 때에는 법적 서식인 "민방위대 편입신고서 지원서"라는 서식을 작성하시고 서명 날인후 제출하셔야 하는 것이구요. 민방위 홈피를 방문해 보시면 서식을 다운 받아서 사용하실 수가 있어요. 또한 미성년자인 경우는 친권자인 부모의 동의가 있어야 하는 것이구요.




법으로 정해진 조건에 해당되지 않는 여성이나 남성들이라고 하더라도 읍,면,동협의회의 심사를 거쳐서 결정되어지는 것이구요. 신청하시고 나서 승인이 되어야만 대원으로 활동 할 수가 있다는 것이예요



민방위 비상소집 타지역 가능한가?

온라인과 인터넷의 발달 때문에 민방위 비상소집 타지역 에서도 받을 수 있어요. 본인의 신분증을 지참하셔서 가까운 곳에서 지정된 날짜에 받으시면 돼요. 1년에 1번 소집에 응해야 하는 것이며, 상황에 따라서는 연기도 가능해요. 하지만 1.2차 모두에 대해서 응소하지 않게 되는 경우에는 과태료 대상에 해당되기 때문에 반드시 시간 내서 하시기 바래요. 



참고로 전시,사변 이에 준하는 사태가 발생했을때의 민방위소집에 불응하게 되는 경우에는 1천만원이하의 벌금이나 1년이하의 징역형에 처해 질 수도 있도록 규정하고 있어요. 편성 연차에 따라서 받는 시간과 내용에 있어서도 차이가 있어요. 


민방위 1~4년차까지는 1년에 1번 받으면서 교육시간은 4시간이예요. 하지만 그 이후부터는 1년에 1시간만 받으면 되는 것으로서 대부분이 소집훈련이라고 보시면 돼요. 별도의 시간을 내면서까지 참석이 곤란하신 분들의 경우는 "민방위 사이버교육"을 통해서 해결하는 방법도 있어요



인터넷이나 스마트폰 등을 이용해서 동영상 강의를 듣고 합격을 해야만 가능해요. 교육 내용은 재난 대비 예방활동, 민방위 시설과 장비 유지관리. 민방위교육과 훈련 등으로 구성되어 있어며 20문항의 문제중에서 70점을 넘어야만 이수할 수가 있어요. 군사 정보 수집 활동 같은 것들은 교육과목에 포함되어 있지 않은 것이구요. 



교육 이수 뿐만 아니라 살아가면서 생길지도 모르는 만약의 사태를 대비한 교육으로도 좋을 것 같네요. 이상은 민방위편성 대상 나이 는 어떻게 되는지? 민방위 비상소집 타지역 에 받을 수 있는지?등에 대한 생활정보였어요. 감사합니다.


0. 보건증 대리수령 과 유효기간

0. 전자담배 아이코스 부작용 전자담배 유해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