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격한 몸싸움을 하는 운동이나 생활중의 실수, 부주의 등으로 가해지는 충격에 의해서 혹이라는 것이 생길 수가 있는 것이지요. 특히나 머리나 이마 등에는 혹이 나기 쉬운 곳이며, 뇌진탕 등과 연결 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하는 것이구요.

 

그래서 오늘은 머리나 이마가 혹이 잘 나는 이유와 혹 났을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등에 대해 알아보겠어요

 

 

이마, 머리에만 혹은 왜?!!!
신체 모든 부분들은 교통사고나 미끄러짐 등으로 늘 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것이지요. 하지만 동일한 충격이나 자극이 가해졌다고 하더라도 유독 이마나 머리에는 혹이 잘 생겨요. 보기도 흉하구요.

 

그 이유는 머리나 이마는 다른 신체부위와 달리 살이나 지방이 별로 없기 때문이에요. 근육도 없기 때문에 충격이나 자극이 가해지게 되면 멍이 드는 대신에 혹이 생긴다고 해요.

 

 

그리고 두피가 붓게 되면서 혹의 형태가 되는 경우도 있어요. 그리고 두피 아래에 출혈이 발생하고 그것이 혈장에 고이게 됨에 따라서 부풀어 오른 것이 혹으로 되는 경우도 있구요. 후자는 다른 질병을 유발 할 수 있기 때문에 더 위험한 것이구요


 

혹 났을때 어떻게?!!!
얼음팩 같은 것들을 이용해서 냉찜질을 해 주시는 것이 필요해요. 냉찜질은 통증을 완화시켜 줄 뿐만 아니라 붓는 것을 예방해 주는 역할을 해요. 혈관을 수축 시켜 주기 때문이에요. 그리고 어느 정도 진정되어지신다면 온찜질을 해 주시는 것이 좋구요.

 

온찜질은 냉찜질과 반대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주기 때문에 빠른 회복에 좋아요. 따라서 두 가지의 순서를 바꾸게 되면 정말로 큰 일 난다는 것이에요. 냉찜질을 할 때에도 10분단위로 하시는 것이 필요해요.

 

그리고 달걀, 탁구공 같은 둥근 형태의 기구들을 이용해서 가볍게 마사지 해 주시는 것도 붓기를 빨리 빼 주는데 좋구요. 물론 연고를 발라주시는 좋은 방법인 것이구요. 하지만 빠른 회복을 한답시고 지속적으로 자극을 가하는 것은 절대적으로 좋지 않아요. 충격이 있는 부위를 세게 누르면 혹에 자극이 가해 질 수 있기 때문에 가볍게 해 주셔야 해요


 

그리고 외상이 있는지? 없는지? 등에 대한 점검도 필요하구요. 외상이 있다는 것은 모세혈관이 터졌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지만 그렇지 않은 상태라면 뇌진탕, 뇌출혈 등에 대한 위험성도 있어요. 따라서 충격이나 자극에 의한 단순한 통증만 있고 붓는 현상이 생긴다면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어요.

 

하지만 두통, 메스꺼움, 구토, 순간 기억 상실 등의 증상들이 장시간 지속되어지신다면 반드시 병원을 방문하셔서 전문의의 도움을 받아서 해결하시는 것이 필요해요.

 

 

뇌진탕, 뇌출혈 등의 초기 증상일 수도 있으니까요. 그리고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있다가 커다란 질병이나 질환으로 고생하시는 수가 있기 때문이에요. 대부분의 경우는 몇 일 지나고 나면 가라 앉고 자연치유가 되어요. 하지만 심한 충격인 경우에는 다른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전문의의 도움을 받아서 해결하시는 것이 좋구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