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얼마 전에 직장 동료들의 단톡방에 갑자기 등장해서 한 바탕 난리를 불려 일으켰던 단어가 있어요. "주작인 듯?!!!..."이라는 말이었어요.

 

이 말의 유래와 뜻을 아는 2~30대 젊은 층들은 자연스럽게 대화를 이어갔지만 뜻을 제대로 모르는 사람들은 이방인이 되면서 대화에 끼지를 못했어요. 그래서 오늘은 주작뜻 과 유래에 대해 알아보겠어요

 

 

주작뜻?!!!!
국어사전에서 "주작"이라는 것을 검색하면 많은 것들이 있어요. 그 중에서도 가장 널리 알려진 것으로는 "남장을 지킨다고 믿는 상징적인 동물로 불사조와 같은 느낌을 지니고 있는 수호신"을 말해요. 그리고 널리 사용되지는 않지만 "없는 사실을 꾸며 만듦"이라는 것도 있어요.


 

하지만 오늘 소개해 드리고자 하는 주작뜻이라는 것은 일반적으로 잘 사용되지 않던 것을 말해요. 단어라는 것이 당초부터 있었지만 사용되지 않는 것이 있고. 특정한 계기에 의해서 널리 알려지면서 사용되는 것이 있는 것이지요. 주작이라는 것도 그런 의미인 것이구요. 그 유래와 역사에 대한 것은 다음과 같아요

 

 

주작 유래?!!!!
이것은 젊은층들에게서 선풍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는 스타크래프트에서 유래되었어요. 스타크래프트 게임에서 상대할 선수가 없을 정도로 뛰어 난 실력을 가진 마제윤 선수가 있어요. 그래서 그 사람의 별명은 "마본좌"라고 불리어 졌구요.


하지만 뒷날 승부조작 사건이 외부로 알려지면서 마 제윤 선수는 선수권을 박탈당하게 되었어요. 그리고 본인의 특기와 전공을 살려서 인터넷 개인 방송을 하게 되었구요.



 

시청자들이 개인방송에서 "마 조작"이라는 댓글을 끊임없이 달았어요. 하지만 마 선수는 채팅창에서 "조작"이라는 단어를 단지 못하도록 금지어를 설정해 놓기도 했어요. 그러자 시청자들은 조작이라는 단어 대신에 "주작"이라는 단어를 달면서 비난을 이어갔어요.

 

그래서 많은 사람들에게 회자되면서 생겨 난 단어가 바로 주작이라고 보시면 돼요. 즉 주작이라는 것은 무언가를 임의로 조가해서 사실을 은폐하려고 하는 행동을 말해요.

 

 

인터넷이나 유튜브 등의 방송에도 많이 등장하는 단어이기도 하구요. 예전이나 연세 드신(?)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단어인 "거짓말, 뻥..."등을 대신하는 말 정도로 이해하면 될 것 같네요 말과 단어라는 것이 생명있는 유기체와 같아서 끊임없이 성장,변화, 소멸하는 것은 맞지만, 요즘 처럼 신조어, 줄임말이 넘쳐나는 시대에는 따라가기 힘드네요....

 

해버지뜻 과 의미 알고 보니?!!!!!

벤쯔 먹토 먹방 과 위험성 소개드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