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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 꿀팁

민증 재발급 준비물 과 분실신고

고고씽하자 2020. 3. 26. 17:47


 

지난 주에는 촌에 어른들을 뵈려 다녀 왔어요. 그런데 어르신들께서 주민등록증을 새로 발급 받아야 된다면서 방법을 물어보셨어요. 오래 전 사진이기 때문에 금융권이나 행정기관에서 일처리를 할 때마다 힘들다는 것이었어요.

 

그리고 민증이 문제가 되면서 4.15총선을 제대로 할 수 없을까? 걱정이 된다고도 하셨구요. 그래서 민증 재발급 준비물, 비용, 기간은 얼마나 걸리는지? 등에 대해 알아보겠어요

 

 

분실신고는?!!!
분실신고는 공인인증서를 이용한 "정부24"사이트를 통해서 하셔도 되고, 가까운 읍면동사무소를 방문해서 하셔도 되요. 하지만 신용카드와 달리 전화 신고를 되지 않는 것이구요. 도난이나 분실하신 경우에는 빨리 신고하시는 것이 중요해요. 각종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는 말이에요


 

 

 

준비물은?!!!
민증을 재발급받기 위해서는 여권용 사진 1장과 수수료 5천원이 들어요. 최초 발급시에는 공짜이지만 재발급시에는 수수료가 발생하기 때문이에요. 사진은 6개월 이내에 찍은 것이어야 하며, 여권용, 면허증용 사진과 동일해요. 물론 임시로 민증을 발급받아서 사용하시고 할 때에는 사진 2장을 준비해서 가시면 되는 것이구요


 

비용과 장소는?!!!!
분실이나 훼손 등으로 재발급 받을때에는 5천원의 수수료가 발생해요. 그리고 읍,면,동사무소에 하시면 되는 것이구요. 재발급 하실 때에는 반드시 주민등록지가 아니어도 상관이 없기 때문에 전국 어디서나 가까운 곳에서 신청하시면 되요.


 

 

 

신청은 어떻게?!!!
민증 재발급 신청을 하는 방법에는 2가지가 있어요. 현장 방문해서 하시는 방법도 있고, 정부24(구.민원24)라는 사이트를 이용해서 하시는 방법이 있어며 각각의 장단점이 있어요. 읍면동 사무소를 방문해서 하시면 시간적, 경제적 낭비가 발생하지만, 깔끔한 일처리가 가능해요.

 

그리고 수령을 위한 재방문이 곤란한 경우에는 등기우편으로 보내달라고 신청하시면 되는 것이구요. 물론 등기비용은 본인이 부담하셔야 하는 것이구요

 

 

민원24를 이용하시면 집이나 사무실에서 할 수 있기 때문에 편리하고 좋아요. 하지만 공인인증서가 있어야 해요. 그리고 수령을 위해서는 반드시 읍면동사무소를 방문해야 하는 것이구요. 따라서 본인의 여건에 맞도록 잘 활용하시는 것이 좋아요


 

기간은 얼마나?!!!
필요한 서류를 구비하셔서 읍면동사무소에 비치되어 있는 "주민등록증 재발급신청서"를 작성하셔서 제출하시면 되요. 방문시에는 운전면허증, 여권 등과 같은 신분증이 있으면 소지하시면 빠른 일처리에 좋아요. 하지만 그런 것들이 없다고 하더라도 지문을 이용해서 본인 여부를 확인하기 때문에 걱정하실 필요는 없어요. 신청하시고 나서 수령하기 까지는 약 2주간의 기간이 소요되요.

 

 

그렇기 때문에 당장에 신분증이 필요하신 분들은 이런 기간을 감안하셔서 임시민증을 발급받아서 사용하시는 것이 좋아요. 정부에서 발행하는 것으로서 대한민국 국민임을 증명하는 민증이 훼손이나 분실되신 분들은 이번 기회에 재발급 받아보시기 바래요. 얼마 남지 않는 4.15총선에서 제대로 된 한 표를 발휘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신분증이기 때문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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